놀라운 공룡의 세계로 여행을 떠날 시간!
초등학생을 위한 안성맞춤 공룡 도감
『우리는 공룡 가족』
공룡 가족들의 특징을 더 자세하게! 더 알기 쉽게!
사람이 나타나기 훨씬 오래전에 지구의 주인이었던 공룡. 우리는 공룡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공룡 박사님의 생생한 설명을 담은 이 공룡 안내서와 함께 놀라운 공룡의 세계를 탐험해 보세요.
『우리는 공룡 가족』은 갑옷을 두른 공룡, 등에 판이 솟은 공룡, 두 발로 뛰는 공룡, 거대한 목 긴 공룡, 타조를 닮은 공룡, 갈고리발톱을 가진 공룡 등 180여 종의 공룡을 생김새별로 상세히 분류하여 소개하는 공룡 도감이자 안내서입니다. 어른이 되면 두 발로 걷는 무스사우루스, 꽁지깃을 부채처럼 펼쳐서 뽐내는 키티파티, 공룡 중 머리가 가장 큰 펜타케라톱스, 1년에 5톤씩 몸무게가 늘던 아파토사우루스 등 다양한 공룡 정보를 어린이 눈높이에 맞추어 쉬운 설명, 사실적이면서도 생동감 넘치는 일러스트와 함께 담아냈습니다.
180여 종의 공룡을 생김새별로 소개하는 공룡 안내서
지금까지 화석으로 보고된 공룡은 1,000종류가 넘어요. 전 세계 과학자들은 열흘마다 새로운 공룡을 발견하고 있어요. 옛날에 정확히 몇 종류의 공룡이 살았는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정말 많이 살았다는 것만은 확실해요. 『우리는 공룡 가족』은 이 다양하고 거대한 공룡들을 친절하게 소개하는 공룡 도감이자 안내서입니다.
기존의 공룡 도감이 검룡류와 조각류, 수각류, 용각류 등 공룡을 크게 분류하여 소개했다면, 『우리는 공룡 가족』은 생김새를 더 상세히 분류하여 닮은꼴 공룡 가족별로 특징과 생태를 소개합니다. 등에 판이 솟은 공룡, 휘어진 부리를 가진 초식 공룡, 거대한 목 긴 공룡, 튼튼한 앞다리를 가진 육식 공룡, 타조를 닮은 공룡, 꼬리가 짧은 공룡 등 공룡 가족을 분류한 이름만으로도 어떤 특성이 있는지 한 번에 이해됩니다.
몸이 무거워 빨리 도망칠 수 없던 보레알로펠타 같은 초식 공룡들은 적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해 단단한 돌기로 온몸을 뒤덮었어요. 몸을 보호할 방법이 없다면 무리 지어 살거나, 두 발로 뛰는 게 최고예요. 재빠른 알베르타드로메우스처럼 말이죠. 경쟁자와 머리를 들이받으며 싸우던 박치기 공룡 파키케팔로사우루스는 정수리뼈 두께가 25센티미터나 되었어요. 정말 놀랍지요? 이처럼 각 공룡의 중요한 특징만을 쏙쏙 담아 간결하고 쉬운 설명, 흥미롭고 다채로운 공룡 일러스트가 책 속 한가득 펼쳐집니다.
우리가 새라고 부르는 공룡까지, 전문가가 전하는 최신 공룡 정보
『우리는 공룡 가족』은 고생물과 공룡을 사랑하는 어린이라면, 언젠가 과학자가 되고 싶은 어린이라면 더욱 깊이 빠져들어 즐길 수 있는 과학 교양서입니다. 이 책에서는 오랫동안 공룡을 연구해 온 공룡 전문가 박진영 작가가 학계의 생생한 최신 연구 내용을 토대로 공룡의 생태를 소개합니다. 납작한 꼬리를 이용해 헤엄을 잘 쳤던 코레아케라톱스, 꼬리를 휘두를 때마다 제트기 소음과 맞먹는 소리가 났던 디플로도쿠스, 알의 지름이 겨우 3센티미터 정도였던 시노사우롭테릭스 등 읽다 보면 당시 살아 움직이는 공룡의 생활상이 절로 그려집니다. 또한 지금은 볼 수 없는 동물들을 꾸준히 그려 온 최유식 작가의 공룡 그림은 고증을 거쳐 사실적이면서도 기가 막힌 상상력을 덧붙여 생동감이 그대로 전해집니다.
약 6600만 년 전, 에베레스트산만 한 거대한 돌덩이가 우주로부터 날아와 지구에 부딪히면서 생물 종류의 60퍼센트가 멸종했습니다. 모든 공룡은 이때 사라졌지만 운 좋게 살아남은 새들은 다양한 모습으로 진화했어요. 새는 오늘날 살아 있는 공룡의 한 무리인 거예요. 그런데 이 살아 있는 공룡이 지금 위기에 처했습니다. 우리가 무심결에 버리는 쓰레기와 오염 물질 때문에 살 곳을 잃어 가기 때문이에요. 이들이 과거의 공룡처럼 자취를 감추지 않도록 자연을 보호하자는 가슴 찡한 메시지까지, 『우리는 공룡 가족』은 공룡에 대한 지적 호기심을 채워 주는 것은 물론 생명을 향한 따뜻한 시선이 담겨 있습니다.
공룡의 세계로 들어가며
이빨이 다양한 공룡
갑옷을 두른 공룡
등에 판이 솟은 공룡
두 발로 뛰는 초식 공룡
휘어진 부리를 가진 초식 공룡
머리가 단단한 공룡
머리에 뿔이 솟은 초식 공룡
목이 길어지기 시작한 공룡
거대한 목 긴 공룡
앞 발가락이 네 개씩 있는 육식 공룡
튼튼한 앞다리를 가진 육식 공룡
커다란 머리를 가진 육식 공룡
긴 뒷다리를 가진 육식 공룡
타조를 닮은 공룡
앞다리를 접을 수 있는 공룡
갈고리발톱을 가진 공룡
꼬리가 짧은 공룡
우리가 새라고 부르는 공룡
지금도 살아 있는 공룡
찾아보기
공룡 박사님의 친절한 공룡 안내서!
공룡과 더 가까워지는 <놀라운 공룡의 세계> 시리즈
공룡은 지금으로부터 약 2억 3300만 년 전에 등장했어요. 사람이 나타나기 훨씬 오래전에 지구의 주인이었던 공룡. 우리는 공룡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놀라운 공룡의 세계>는 공룡의 종류와 서식 환경, 생태 등을 어린이 눈높이에 맞게 풀어낸 지식 그림책입니다. 공룡 박사님의 생생한 설명을 담은 이 공룡 안내서와 함께 놀라운 공룡의 세계를 탐험해 보세요.
1권 우리는 공룡 가족
2권 와글와글 공룡 행성(2022년 12월 출간)
3권 쉿! 공룡의 비밀(2023년 1월 출간)
고생물학자이자 과학책과 그림책을 쓰는 작가예요. 강원대학교 지질학과를 졸업한 뒤 척추고생물학으로 전남대학교에서 석사 학위를, 서울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지금은 서울대학교 고생물학연구실에서 연구원으로 일하면서 아시아의 갑옷 공룡 화석을 연구하고 있어요. 지금까지 쓴 책으로는 <놀라운 공룡의 세계> 시리즈, <판타스틱 공룡 일상> 시리즈와 《신비한 익룡 사전》, 《신비한 공룡 사전》, 《박진영의 공룡 열전》, 《읽다 보면 공룡 박사》 등이 있고, 쓰고 그린 책으로는 《박물관을 나온 긴손가락사우루스》가 있습니다.
그린이 최유식
애니메이션을 공부했고, 지금은 한국예술종합학교에서 영상을 전공하고 있습니다. 오늘날에는 볼 수 없는 아름답고 매력적인 동물들을 주제로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놀라운 공룡의 세계> 시리즈, 《다른 공룡이 되고 싶어?!》, 《읽다 보면 공룡 박사》가 있습니다.